茅屋爲秋風所破歌 (모옥위추풍소파가, máowūwèiqiūfēngsuǒpògē) 杜甫 (두보)

茅屋爲秋風所破歌(모옥위추풍소파가) 杜甫(두보)

八月秋高風怒號 (팔월추고풍노호)
春城屋上三重茅 (춘성옥상삼중모)

茅飛渡江灑江郊 (모비도강쇄강교)
高者掛罥長林梢 (고자괘견장림초)
下者飄轉沉塘坳 (하자표전침당요)

南村群童欺我老無力 (남촌군동기아노무력)
忍能對面爲盜賊 (인능대면위도적)

公然抱茅入竹去 (공연포모입죽거)
脣焦口燥呼不得 (순초구조호부득)
歸來倚仗自歎息 (귀래의장자탄식)

俄頃風定雲墨色 (아경풍정운묵색)
秋天漠漠向昏黑 (추천막막향혼흑)

布衾多年冷似鐵 (포금다년냉사철)
嬌兒惡臥踏裏裂 (교아악와답리렬)

牀頭屋漏無乾處 (상두옥루무건처)
雨脚如痲未斷絶 (우각여마미단절)

自經喪亂少睡眠 (자경상란소수면)
長夜沾濕何由徹 (장야첨습하유철)

安得廣廈千萬間 (안득광하천만간)
大庇天下寒士俱歡顔 (대비천하한사구환안)
風雨不動安如山 (풍우부동안여산)

嗚呼何時眼前突兀見此屋 (오호하시안전돌올견차옥)
吾廬獨破受凍死亦足 (오려독파수동사역족)

가을바람에 띠지붕 날아가 - 두보

팔월 드높은 하늘에 바람이 성난 듯 울부짖으니
봄날 지붕 위에 세 겹 띠 풀 덮이어 있다.

띠 풀은 날아가 강을 건너 강둑에 쌓이는데
위로 날아간 것은 나뭇가지 끝에 걸리고
아래로 날아간 것은 날아 굴려가 웅덩이를 메운다.

남촌의 아이들 나를 늙어 힘없는 노인이라 업신여겨
이제는 눈앞에서 도둑질하네

보란 듯이 띠 풀 안고 대숲으로 가버리니
입술은 타고 입은 말라 소리도 못치고
돌아와 지팡이에 몸을 기대고 한숨만 짓는다네.

이내 바람 멎고 먹구름 일어나
가을하늘 아득한데 저물어 어둠이 깔린다

베 이불 여러 해 지나니 차갑기 쇠와 같고
개구쟁이 아이들 잠버릇 나빠 이불 속을 다 찢었구나.

지붕 새어 참상에 마른 곳 하나 없고
빗발은 삼나무 같아 아직 끊어지지 않는다

몸소 난리를 겪어 잠마저 줄어
긴 밤을 흠뻑 젖어 어떻게 밤을 지낼까

어찌하면 넓은 집 천만 간을 마련하여
세상을 크게 감싸는 집 지어 추운 사람 모두가 기쁜 얼굴 갖게 할까
비바람에 끄떡없는 집 지어 산처럼 평안히 살게 할까

아, 어느 때나 눈앞에 우뚝한 이런 집을 볼까나
내 집이야 부서지고 내가 얼어 죽어도 나는 족하도다.


茅屋为秋风所破歌(máo wū wèi qiū fēng suǒ pò gē)


雨脚(우각): 우리가 흔히 말하는 빗발은 16구에 나오는 이 말에서 나왔다. 위에서 아래로 곤두박질치는 빗방울이 마치 발을 달고 있는 듯하다는 형용이다. 당(唐)의 시인 두보(杜甫)가 처음 이를 자신의 작품에 등장시켰다.


이 시는 내용적으로 5단의 구성을 보인다.

1-5구에서는, 시가 만들어진 자연 환경적 상황이다. 상황은 곤란한 갈등 상황이다. 때는 음력 팔월 가을이다. 심한 바람이 분다. 비를 몰고 오는 가을 광풍이다. 바람은 봄날 지붕을 이은 세 겹 띠 풀을 날려버린다. 바람에 날린 띠 풀은 건너편 강둑에 비 뿌리듯 떨어진다. 높이 날아간 띠 풀은 높은 나뭇가지에 걸리고, 무거워 아래로 떨어진 띠 풀은 굴러다니다가 못과 웅덩이를 메우는 것이었다. 너무나 생생한 심한 바람의 묘사다. 작가는 지금 이러한 곳에 서있다. 이렇게 작가가 처한 원경이 구체적으로 묘사 되었다.

6-10구에서는, 작가 마음의 갈등이 전개된다. 작자의 처한 심정적 환경이 묘사되었다. 바람에 날아간 띠 풀은 작가 집의 지붕이었다. 지붕이 없는 집은 집이 아니다. 그 집 속에서는 사람이 살 수가 없다. 차가운 가을바람이 불어들고 비마저 새면 사람의 체온 유지가 안 된다. 그래서 작가는 걱정이다. 오늘 당장의 심각한 걱정이다. 지붕이 날아가더라도 다시 가져다가 올려야 한다. 그런데 조금 떨어진 남촌의 아이들은 나를 늙고 힘없는 노인이라 나를 놀이의 대상으로 삼으려 한다. 날아간 띠 풀은 나에게는 소중한데, 아이들에게는 아무 것도 아니다. 나는 걸음이 느린데, 아이들은 빠르다. 아이들이 이 사실을 안다. 그래서 아이들은 내가 소중히 여겨 다시 찾아야 하는 띠 풀을 빼앗아 대숲으로 들어 가버린다. 나를 잡으려면 잡아보라고 장난을 건다. 아이들은 노인이 화를 내며 뒤뚱뒤뚱 따라오는 내가 우습고 재미있는 것이다. 아이들은 지붕도 잇지 못하는 가난을 모른다. 아이들은 놀이이고, 작자에게는 지붕이 없어지는 심각한 일이다. 여기서 하나의 비극이 발생한다. 작가는 지금 이런 어려운 처지에 있다. 늙고 가난한 처지에 고통 받고 있다. 작가의 내면이 극적으로 묘사되었다.

11-18구에서는, 어려운 상활에서 더욱 어려워진 작가의 현실 생활의 고통이 구체적으로 묘사된다. 우려하던 상황은 발생하고 말았다. 가을에 지붕은 날아가고, 날은 어두웠다. 지붕 없는 집에서 오늘 밤을 작가는 어떻게 보낼까. 지붕이 날아가지 않았어도 작가의 집은 이미 어려웠다. 여러 해 지난 이불은 솜이 죽어 쇠처럼 차갑다. 그러한 이불마저 철없는 개구쟁이 아이들의 나쁜 잠버릇에 다 찢어져 있다. 내리는 밤비에 지붕이 샌다. 그래서 침상이 마른 곳이 하나도 없다. 그래도 비는 계속 내려 그칠 줄을 모른다. 몸은 이미 낮에 아이들과 겪은 소란으로 피곤해 있다. 도대체 잠이 오지 않는다. 이 가을 긴 밤을 비에 젖은 채로 어떻게 지내야 하는가. 아이들의 고통은 어떠할까. 아버지로서 마음이 아프다. 그렇다고 날이 샌 다음 날에도 별 대책이 없다. 어찌해야 하는가. 지붕이 날아간 집에서 지내는 작가의 현실 생활의 어려움이 리얼하게 묘사되었다.

19-22구에서는, 작가가 문제의 해결을 위한 좋은 방안을 제시하였다. 장면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큰 집이다, 바람에는 결코 날아가지 않는 지붕을 가진 큰 집이다. 그 큰 집에는 천만간의 방을 만드는 것이다. 될 수 있으면, 집이 없거나 자기처럼 바람에 지붕이 날아가는 허술한 집을 가진 세상 모든 불쌍한 사람이 모두 살 수 있는 집을 만드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이 가을 광풍이 불어도 걱정하지 않고 기쁜 얼굴로 살 수 있는 큰 집이 있었으면 좋겠다. 그런데 그러한 집이 언제 내 눈 앞에 우뚝 나타날 것이냐는 것이다.

23구에서는, 하나의 구절로서 작자의 마음 속 심정을 표현하고 있다. 주제가 표현되었다. 그러나 현실의 나는 무능력하다. 그러나 그렇게만 될 수 있다면, 내가 가진 초라한 내 집과 땅을 제공하고 싶다. 그래서 큰 집을 지을 동안에 추위가 닥쳐 내가 얼어 죽는다고 하여도 나는 내 집터를 제공하겠다. 그러니 모두가 나서서 그러한 집을 지어보자고 외치고 있다. 작가는 나의 어려움에서, 남까지 생각하는 인간애를 보인다. 그리고 그러한 일을 위해서 나의 가진 것도 기꺼이 보태겠다고 결의를 다진다. 우리의 고생이 우리로서만 끝난다면 죽어도 좋겠다는 희생정신을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세상 모든 사람에게, 어려운 사람에게의 관심과 위정자의 분발을 자극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 띠 풀 지붕이 바람에 날아간 작가의 비참한 상황은, 현재의 우리나라 상황에서 어쩔 수 없이 겪게 된 신용 불량자의 어려운 처지를 생각나게 한다.

이렇듯 이 시는 작가가 겪는 개인의 현실적 문제를, 인간 사회의 보편적 문제로 일반화하고 있다. '불우한 개인의 불행에 대한 사람과 사회의 관심과 배려'를 독려하고 있다.


관련 한시

新製布裘(신제포구)

No comments:

Post a Comment